생활정보

2024 추석 열차 예매 방법 : 순서대로 하면 됩니다

옆집아재요 2024. 8. 21. 22:39
반응형

2024 추석 열차 예매 방법입니다. 코레일 사이트에 접속해서 순대로 하면 됩니다. 예매를 못했을 시 활용할 수 있는 팁도 마지막에 있습니다. 미리 순서도 숙지하시고 타이머 준비하셔서 추석 열차 예매 성공하세요.

한국 표준 시계도 아래 있습니다. 미리 다운받아서 준비하세요.

 

전체 순서도입니다. 

 

추석 예매 일정

 

해당 일정은 추석 명절 KTX 열차표 예약을 위한 일반 회원의 예매 일정입니다.

  • 8월 21일(수) 7시~13시: 경부선, 경전선, 동해선(포항) 등 노선의 KTX 표를 예매할 수 있습니다.
  • 8월 22일(목) 7시~13시: 호남선, 전라선, 강릉선, 중앙선 등 노선의 KTX 표를 예매할 수 있습니다.

 

1.  미리 코레일 멤버쉽 회원 가입을 합니다. 

인터넷 예약은 맴버쉽 회원만 가능합니다. 회원가입해야 됩니다. 

고객정보 입력하여 회원가입을 합니다. 미리 가입을 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당일날 회원가입하시면 원하는 열차 예약 못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로그인 합니다. 

회원가입시 확인받은 맴버십 번호를 입력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주의하실 점은 "접속 대기" 문구가 나오면 인터넷창을 닫거나 뒤로가기 하시면 안됩니다. 

그러면 다시 대기 순서 초기화 됩니다. 반드시 대기 순번이 길다고 하더라도 가만히 놔두면 알아서 접속됩니다. 

이건 임영웅, 나훈아 티켓팅할 때도 마찮가지입니다. 기다리면 예매창 열립니다.

 

 

 

 

 

3. 코레일 좌석 조회

하도 사람들이 몰려 좌석 조회와 조회결과를 보는 시간도 제한을 둡니다. 

어이가 없지만 어쩔 수 없습니다. 빨리 조회하고 예매 결정해야 됩니다. 

이 화면은 KTX 추석 열차 예매를 위한 대기 시스템 화면입니다. 여기서 "요청횟수"와 "남은 시간"이라는 항목들이 나타나는데, 각각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 요청횟수 (0회/6회): 대기 중인 페이지에서 좌석 조회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총 6번 주어집니다. 현재 0번 사용했다는 의미이며, 6번의 조회 기회 중 아직 아무것도 사용하지 않았음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좌석 조회 버튼을 클릭하면 1회 요청이 발생하며, 이 때 1번의 요청횟수가 소진됩니다.
  • 남은 시간: 한 번의 조회 시도에 주어진 최대 시간이 3분이라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좌석 조회를 시작한 후 3분 안에 결과를 확인해야 하며, 이 시간이 초과되면 자동으로 로그아웃되거나 새로운 요청을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좌석 조회를 할 수 있는 기회가 6번 주어졌고, 현재 남은 요청횟수는 6회, 남은 시간은 현재 2분 44초 남았다는 뜻입니다.

 

4. 코레일 추석 기차 예약하기

조회 후 예약하기를 선택해도 되고 즉시예약을 선택해도 됩니다.

 

 

 

5. 추석 열차 예약 결과 학인하고 결제일정 확인

예매를 한다고 바로 결제하는 것이 아닙니다. 

결제일은 따로 있기 때문에 결제일을 확인하시고 결제일에 결제해야 됩니다. 

 

 

추석 열차 예약 실패하면 예약대기 활용

 

예약 대기는 예약 가능한 좌석이 없을 때 사용됩니다. 만약 예약하려고 했던 열차의 모든 좌석이 이미 예약되었거나 매진된 경우, 다른 승객이 예약을 취소할 가능성에 대비해 대기 예약을 걸어두는 것입니다.

 

즉, 다른 사람이 예약을 취소하거나 좌석이 다시 확보될 경우, 대기 순서에 따라 좌석이 배정됩니다. 이 방법으로 좌석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는 거죠. 예약 대기를 걸어두면, 좌석이 배정되었을 때 알림을 받게 되고, 그 시점에 결제하면 좌석이 확정됩니다.

 

이 화면은 KTX 열차의 추석 예약 대기 신청 결과를 보여주는 화면입니다. 예약 대기를 신청한 상태에서 확인할 사항들이 몇 가지 있는데, 즉, 지금 바로 좌석이 배정된 것이 아니라, 좌석이 배정될 때까지 대기 상태로 있는 것입니다.

 

클릭이 느려서 예약에 실패하면 예약대기라도 활용해보심이 좋습니다.

 

 

 

반응형